본문 바로가기
운동상식

탄성 저항 운동에 대하여

by 지딴 2023. 11. 10.
반응형

탄성저항운동과 근력

근력은 어떠한 저항에 대하여 힘을 내는 근육의 능력을 말합니다. 근육이 수축 시발휘할 수 있는 장력의 최대의 양으로 근육의 수의적인 수축력을 의미합니다. 근력의향상은 근육에 가해지는 부하의 양, 기간, 빈도 등의 요건에 의해 좌우됩니다. 근육의약화나 불균형은 비정상적인 동작이나 보행을 야기하여 정상적인 기능성 동작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근력의 향상을 위해 운동을 하게 되며 운동을 통해 근육을 비대 시켜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근육의 부피가 커지고, 아직 발달되지 못했던 근섬유가발달하면서 근육 내에 모세혈관의 수를 증가시켜 근력향상을 시킬 수 있습니다.

 

초기의 근력 증가

운동단위 동원능력의 개선으로 인한 근전도 활성량의 뚜렷한 증가를 일으키는 신경 훈련기전이 원인이며, 그 이후의 근력 증가는 근비대에 의합니다. 이러한 근력향상으로 체력도 좋아져 신체활동이 좋아지지만, 인간은 연령이 많아질수록 노화가 이루어지므로 운동의 효과를 제일 극대화시킬 수 있는 20대에 충분한 근력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령이 증가하면서 발생하는 근력감소는 근섬유의 수 또는 근섬유 크기의 감소에의한 근육의 부피감소와 힘을 생성하는 근육의 수축력 감소에 의해 발생되거나 아니면 두 가지의 복합되어 근력이 감소됩니다.

 

일반적의 근력

30대까지는 증가하고 50대까지는 현재의 근력상태를 유지할 수있으나 그 이후에는 점차적으로 근력이 감소하는 양상을 보이는데 이는 근육세포가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연령이 증가하면서 노화로 인한 근력감소는 상지보다 하지에서 더 큰 감소가 일어나는데, 30∼80세 사이에 악력보다 허리와 무릎의 근력감소가 더 크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고 합니다. 즉 근력감소는 상지에서보다 하지에서 더 많이 발생하며, 하지 중에서도 자세조절근육인 대퇴사두근과 가자미근이 다른 근육에 비해서 부피 감소가 더 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여성은 12∼20세 사이에 근력, 심폐기능 대부분의 신체능력이증가하여 20대 후반까지 그 상태를 유지합니다가 30대에 들어서면서 쇠퇴하기 시작합니다. 하지의 근력약화는 여러 가지 원인과 함께 균형능력을 감소시키면서 낙상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데, 근력과 관절가동범위의 상실은 기능적인 독립의 소실을 유발하여 추락과 낙상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최근 근력향상을 위한 운동프로그램으로 탄성저항운동이 많이 보편화되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탄성저항운동 시 근력향상을 위해서는 점진적 부하를 주어 초기 운동강도에서 근육 능력이 향상되면 기존의 최대 근력에 대해 상대적으로 저항을 증가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근의 연구는 부하를 변화시키는 것이 동일한 부하로 모든세트를 완료하는 것보다 근력 발달에 더욱 효과적임을 보여주었습니다. 일반 남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8주간 탄성저항 트레이닝을 실시한 결과 등속성 근력향상과 근비대가 나타났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탄성저항운동이 근력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국내와 국외적으로 많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탄성저항운동과 밸런스

밸런스는 평형성 또는 균형과 같은 의미의 단어로 안정성을 유지하는 능력입니다. 관절감각과 근육감각에 의한 근육의 지각반응과 시각반응 등의 여러 가지 요소에의해서 생기는 평형의 정도를 의미합니다. 밸런스를 유지 하는 능력은 인간이 일상생활을 영위해 나가거나 특정 목표를 가진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필수 요소입니다. 이러한 밸런스는 고유수용성 감각 손실, 신경계 질환, 반응시간과 체중 이동시간, 다리길이의 차이, 진동감각, 인지능력의 감소, 성별, 연령, 시각입력, 신장, 발의위치 등과 같은 여러 요소들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밸런스 운동

여러 요소들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밸런스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신체를 지지하는 하지의 근력강화와 밸런스운동이 필요합니다. 평형성의 정도를 결정짓는데 결정적인 신체 부분은 하지입니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노화와 관련된 생리적 변화에 고유수용성 감각이 감소하고, 정위반사가 느려지며, 자세유지에 중요한근력이 감소하여 자세의 동요가 증가하므로 균형 유지가 어려워지게 됩니다. 하지의 근력약화는 여러 가지 원인과 함께 밸런스 능력을 감소시키면서 낙상을 유발하는 요인이 됩니다.

 

밸런스와 안정성

적당한 운동은 자세의 밸런스와 안정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운동을 통해서 정적인 균형과 동적인 균형수행력이 향상 되고, 관절의 손상으로 감소된 하지근력과 가동성이 하지 근력강화로 인한 근력의 증가로 자세조절기능 역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모두 노인을 대상으로 탄성저항운동이 평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한 결과 탄성저항운동이 신체 평형능력을 전반적으로 향상시켰다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습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보통 대부분의 밸런스능력 검사를 위해서 눈뜨고 한 발 서기, 또는 눈 감고 한 발 서기를 실시하여 최대한 버틸 수 있는 시간을측정하여 운동 전후를 비교한 검사가 많았습니다. 이처럼 노인을 대상으로 한 밸런스 연구가 대부분 이었고, 젊은 여성을 대상으로한 연구는 거의 없었습니다. 또한 밸런스 측정에서는 기계를 이용한 테스트의 연구도거의 없었고, 좌측과 우측의 밸런스, 양 발을 이용한 밸런스 측정을 비교한 연구는부족하였습니다.

반응형